이 점수가 의미하는게 뭔지 난 모른다. 관심밖의 일이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내게 관심 좀 가지란다. 욕심을 내보란다. 나보다 못한 동료가 가지는게 기분나쁘지않냐고 부추긴다.
이맘때쯤이면 그 가산점때문에 학교현장에선 진풍경이 벌어진다. 0.1점을 얻으려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노력을 했다며 주섬주섬 증빙자료 찾아내어 책 한 권을 만들어 낸다.
고학년 담임이니 고학년에게 줘야한다, 경력교사를 우대해야하지않겠냐 한다, 승진이 코앞인 부장교사 우대해야 한다, 학교폭력이 있었던 학급담임에게 줘야 한다, 학교폭력이 전혀 없던 학급담임에게 줘야한다, 상담 많이 한 교사에게 줘야한다 등등. 전체 교사의 40%안에 들어가려고 눈에 불켜고 있는 교사들로 늦은 밤까지 학교는 불야성이다.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교사들의 노력이 두터운 서류로 쌓인만큼 실제로 학교현장은 따뜻해졌을까? 그럼 인성교육진흥법이 필요없어진건데. . .교사들이 가산점받는 만큼 해마다 아이들의 행복지수도 0.1점씩 올라갔음 좋겠다.
그러나 학교현장은 아이들의 행복지수와는 관계없이 가산점을 부여할 권한을 가진 관리자들만 신났다. 경쟁을 부추겨놓고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한 가 보다. 이 무슨 해괴망측한 광경인가! 이렇게 가산점 줘서 학교폭력이 줄어들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이런 가산점 받으려 증빙자료 찾아내고 보고서작성할 시간에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키울 노력을 하게 해주면 안되나?
교사스스로 우등생이면서 모범생컴플렉스를 가지고 살다보니 경쟁은 당연한 거고 위에서 하라고하는 것은 다 해야한다고 생각하나보다. 경쟁으로 인해 서로가 서로에게 맘을 터놓지 못하고 동료관계에서 신뢰가 쌓이지 못하면서 어찌 아이들에게 협력을 가르치겠는가! 일등을 달려온 착한아이 출신이 어찌 꼴찌들을, 폭력적인 아이들을, 아파하는 아이들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
학교폭력이라는 말이 주는 어감도 폭력적이다. 학생들사이에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며 사랑할 수 있도록 따뜻한 공간이어야하는 학교에 폭력이라는 말을 붙여놓았으니 학교하면 학교폭력부터 떠오르겠다.
0.1점이 가지는 의미를 나는 모르지만 그 점수를 두고 다투게 만드는 이 사회는 언제쯤 교육의 본질을 바라보고 교사 스스로 독립할 수 있게 해줄까?
(이미지 출처:구글)
'함께 생각하는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갈등조장하는 교원평가 (2) | 2015.11.28 |
---|---|
수능일 (2) | 2015.11.12 |
한다면 한다 (2) | 2015.11.02 |
미래세대에게 부끄럽다 (2) | 2015.10.18 |
마을살리기 교육과정 (1) | 2015.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