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 사는 이야기

나의 스물 다섯, 스물 하나

지난 주말에 우연히 불후의 명곡 프로그램에서 듣게 된 자우림의 노래들. 반가웠다.

예전엔 노래가사를 집중해서 듣지 않았는데 요즘은 귀에 꽂히는 가사들이 있다. 

자우림의  '스물 다섯, 스물 하나'를 윤하가 부르는 장면을 보면서 왜 그리 가슴뭉클하던지 그 이후 가사를 되새기는 중인데

https://youtu.be/XTsdPeUKlZg

반쪽이 즐겨보는 아침방송 '인간극장'에서 '스물다섯, 스물하나'를 또다시 듣게 되었다.

나의 스물다섯, 스물하나.

지금 MZ세대들에 비하면 행복한 시기였을까?

민주화를 열망하는 시대를 살면서 나역시 무척 암울했던 나이가 아니었나 싶다. 

그 당시 정책적 꼼수(?)에 의해 나의 꿈은 강제로 빼앗겨졌고

오로지 단 하나의 꿈만을 생각하며 살아왔던 나는 실패한 정책의 희생양이 되어 살고싶은 의지마저 잃었던 때였다. 

그렇게 방황하던 시기, 지금의 반쪽을 만났고 어떻게든 살아야한다는 설득을 당해 지금까지 살아오게 된 것이다.

영원할 줄 알았던 그 젊은 날들이 어느 샌가 남의 이야기가 되어버린 지금, 

뒤돌아보니 그 시절의 이야기가 그리 밝지 않았던 까닭에 시간을 되돌려 돌아가고 싶은 순간으로 다가오진 않는다.

가끔 시간을 되돌린다면 다시 가고 싶은 순간이 언제일까 생각해보면 스무살 무렵은 아닌 것 같다. 

나의 이십대는 치열하게 살아내야했던 암흑기였다. 

오히려 나이 사십이후에 생각이란 걸 하게 되었고 여유있는 삶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철들었다는 생각은 안들지만 이제 겨우 삶을 알아간다고 해야할까?

하지만  '스물 다섯, 스물 하나'를 지나왔기에 가능한 이야기겠지.

'나 사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60년을 살아온 나의 반쪽  (4) 2022.07.07
나이가 들어간다는 건(2)  (3) 2022.07.05
음치가족  (2) 2022.05.11
가정의 달  (5) 2022.05.09
치명적인 나의 단점  (4) 2022.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