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 사는 삶

20대 대통령 선거

드디어 20대 대통령선거 본투표일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팝업이미지 캡처)

사전투표일에 빚어진 부정투표논란이 또다시 떠들썩한 선거국면을 만들기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누리집에 들러봤다.

'제발 잘 좀 합시다'

 

어제는 KBS지역뉴스를 통해 대전에서 1960년 3.8민주의거 관련한 인터뷰를 접했다.
https://news.kbs.co.kr/mobile/news/view.do?ncd=5411459


대전에서 오랜 세월을 살았으면서도 처음 듣게 된 내용이었다. 
3.15부정선거 전에 충청권에서 먼저 민주화를 위한 학생들의 처절한 움직임이 있었다는 사실을 이제야 알게 되었다니...
더구나 4.19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아 2018년 국가기념일이 되었다는데도
이 뜻깊은 날을 몰랐다니 참으로 부끄럽다. 
인터뷰를 통해서 3.8민주의거기념사업회장인 김용재씨는 당시 민주의거의 가장 큰 적은 '무지'라고 했다.
지금과 그 때는 시대상황이 달랐다고 하며 고등학생들이 나설 수 밖에 없었던 사회적 분위기를 설명했다. 

3.8민주의거와 관련한 MBC의 다큐도 있기에 함께 옮겨본다. 
https://youtu.be/7ix-2kbpSmM

 

3.8민주의거 관련 인터뷰를 듣다보니 

'종북좌파' 또는 '주사파'프레임으로 상대당의 민주화운동세력을 폄훼하는 정당과 후보가 떠오른다. 

예전엔 '빨갱이'프레임으로 국민들로 하여금 빨간색에 대한 혐오를 갖게 했던 그 정당이

이제는 빨간넥타이차림으로 나와  빨갱이라는 말대신 '종북좌파'또는 '주사파'프레임으로 목청을 높인다. 

그들에게 있어선 국민들에게 상대후보를 깍아내리기엔 딱 좋은 특효약이

민주화를 위해 노력해 온 세대에 대한 폄훼이리라.

이 나라가 지금처럼 자유로운 의사표현을 할 수 있도록 온전한 민주주의 국가를 열망하며

자신을 희생해가면서 청춘을 바쳐온 세대들을 말이다. 

친일의 행적에서도 자유롭지 못하고 독재정권에서 권력의 특혜를 누리던 그 수구정당이

대선승리를 위해 듣고 싶은 말만 골라듣는 특정세력들 입맛에 맞는 막말들을 골라 말한다.

 

정치신인을 후보로 내세워 변혁을 꾀하고 있는 듯 보이는 수구정당은 

대선 후 내뱉은 말들에 모든 책임을 질 수 있을 것인지...

국민이 만들어 준 절호의 기회를 살려내지 못하고 '그놈이 그놈'인 듯한 인상을 남겨준 보수정당은

대선 후 초심으로 돌아가 국민을 위해 사람사는 세상을 만들어 줄 것인지...

양당정치에 지쳐서 정치지형을 확 바꿔버리고 싶을 만큼 국민 속으로 파고들지 못한 진보정당은

뜻밖의 선전을 통해 다당제로의 디딤돌을 놓을 수 있을 지...

그러나 이번 대선도 결국 수구냐 보수냐의 차이로 보인다. 

나는 덜 나쁜 후보에게 내 소중한 한 표를 줄 수 밖에 없는 20대 대통령 선거일.

목적만 같다면 무조건 결집하는 성향이 강한 수구정당때문에 

위험부담이 클 것 같아 소신투표는 어렵겠다.

이전보다 더 성숙한 민주시민의식으로 우리 국민들이 현명한 선택을 해 줄거라 믿어볼 밖에...

20대 대통령선거 본투표일에 2017년 19대 대선 당시 나의 생각을 꺼내본다.

2017.05.06 - [함께 사는 삶] -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나는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나는

길게는 5월 1일부터 선거일인 5월 9일까지 이어지는 황금연휴라고 알려져있는 5월 첫주. 5월3일부터 딸과 여행을 하게 되었다. 직장에 다니는 아들은 4일에 출근을 해야했고 나의 반쪽은 4일에 행

kongseal.tistory.com

 

주사위는 던져졌다.

 

'함께 사는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대인, 임차인  (2) 2022.03.15
결국 20대 대통령 당선인은...  (2) 2022.03.10
선거이야기  (2) 2022.03.08
심상치않은 강풍과 사전투표  (0) 2022.03.07
갑작스런 단일화?  (4) 2022.03.03